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.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.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"mumu", "soe", "poe"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, 해설진이 "soe"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"soe" 선수가 1등인 "mumu"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. 즉 "soe" 선수가 1등, "mumu"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.
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문제를 풀기위해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였다.
- 탐색시간이 오래걸리지 않도록 키-값 쌍 구조인 객체를 사용하여 이름마다 직접 인덱싱 해준다.
- 동적으로 객체를 생성(입력값에 따라)하고 사용하기 위해 대괄호를 활용한다.
function solution(players, callings) {
const playerMap = {};
for (let i = 0; i < players.length; i++) {
playerMap[players[i]] = i;
}
for (let j=0; j<callings.length;j++) {
let idx = playerMap[callings[j]];
let temp = players[idx-1];
players[idx-1] = callings[j];
players[idx] = temp;
playerMap[callings[j]] = idx-1;
playerMap[temp] = idx;
}
return players;
}
• 객체의 동적인 이용
객체는 기본적으로 key - value의 형태로 자료를 저장한다. 이때 key값은 기본적으로 string 형식으로 저장이 된다.
이는 변수를 key값으로 사용하고 싶을때 문제가된다. 변수명을 넣어도 문자열로 저장이 되기 때문이다.
const obj = { 1: "one", true: "true" }; // "1", "true"로 저장된다.
var fruit = "apple";
const fruitObj = { fruit: "banana" } // fruit자리에 apple이 들어가지 않고 "fruit"로 저장된다.
숫자, boolean 등에 상관없이 key값은 모두 "1", "true", "fruit" 형태의 문자열로 저장된다.
객체의 key값을 동적으로 지정하는것 뿐만아니라 사용하기 위해서도 대괄호를 사용할 수 있다.
const obj = {};
// 키와 값을 동적으로 지정
const dynamicKey = 'age';
obj[dynamicKey] = 30; // obj['age'] = 30 과 동일
console.log(obj[dynamicKey]); // 출력: 30
console.log(obj.age); // 출력: 30 (같은 결과)
• 탐색 시간복잡도
배열과 객체에서 특정 값을 찾아 사용하거나 위치를 변경하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사용된다. 특히 A배열의 값을 기준으로 B배열의 값을 찾는 과정을 시행하려면 반복문 두개가 중첩되어 O(n²)의 시간복잡도를 가지게되어 탐색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게 된다.
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배열과 객체의 탐색 형태를 알고 이용해야한다.
배열 | 객체 | |
O(1) | index로 탐색 | key로 탐색 |
O(n) | 값으로 탐색 | 값으로 탐색 |
A배열의 값을 기준으로 B배열의 값을 찾는 과정은 값으로 탐색 과정이 두번 중첩된것으로 O(n²)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.
여기서 배열값들을 객체의 key로 두고 value를 그 인덱스로 만들어주면 배열의 "값으로 탐색" 과정을 객체의 "key로 탐색"과정으로 만들어줄 수 있어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.
function solution(players, callings) {
const playerMap = {};
// players 배열을 객체의 key-value 형태로 변환한다.
for (let i = 0; i < players.length; i++) {
playerMap[players[i]] = i;
}
// callings배열의 값을 순회하면서 객체의 key로 값을 찾으므로 반복문을 한개만 사용한다.
for (let j=0; j<callings.length;j++) {
let idx = playerMap[callings[j]];
let temp = players[idx-1];
players[idx-1] = callings[j];
players[idx] = temp;
playerMap[callings[j]] = idx-1;
playerMap[temp] = idx;
}
return players;
}
callings 배열에 있는 값들을 하나씩 반복하며 playerMap 객체에 있는 값들을 찾을 수 있다. 객체 value에 index값을 직접 넣고 key값을 찾아 수정해주면서 배열에서 위치를 바꾸는(문제에서는 순위의 변동) 과정을 비슷하게 구현할 수 있다.
'기타 > 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JS) 반복문의 break [Programmers - 붕대 감기] (0) | 2024.10.04 |
---|---|
(JS) Set [Programmers - 신고 결과 받기] (0) | 2024.10.01 |
(JS) 객체를 배열로 변환, 절댓값 [Programmers - 성격 유형 검사하기] (0) | 2024.09.30 |
(JS) 배열 정렬과 연산 - sort, reduce [Programmers - 최솟값 만들기] (0) | 2024.09.29 |
(JS) 문자열과 숫자 변환 - split, map, toString, padStart [Programmers - 동영상 재생기] (0) | 2024.09.28 |